티스토리 뷰

 

모유를 바로 먹이기 힘든 상황인 경우 보관하여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하면 보다 안전하고 신선하게 모유를 관리할 수 있을까요? 보관 방법에 따라 유통기한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함께 알아보도록해요. 


안녕하세요 버미데디입니다. 오늘은 모유 수유를 하실 때 저장 된 모유를 어떻게하면 더 오래,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지를 알아보도록 할께요. ^^ 모유 수유의 중요성인 익히 귀가 닳도록 들으셔서 이해는 충분히 하셨을거라 믿습니다. 면역력이니 아이 장운동에 도움을 준다느니 또 알레르기나 당뇨병을 낮춰 준다느니 하는 등 여러가지로 신생아 시기에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게 모유 준비를 마치고 지친몸을 이끌며 힘들게 모유를 물려보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처음에는 모유의 분비량이 적을 뿐더러 자세도 불편하고 횟수도 하루 평균 10회정도로 맞춰줘야하기 때문이예요. 

 

'좀 더 편하고 효율적으로 모유 수유를 할 수 없을까?'

 

예, 맞아요. 이런 고민을 하시다보면 자연스럽게 '모유 유축기' 에 대한 정보를 찾게되실텐데요. 크게 수동과 자동유축기로 나눠집니다. 유축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포스팅에 이어가겠지만, 우선적으로 받아 낸 모유를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저장하는 일이 우선이겠죠. ^^

 

2021.06.01 - [여러가지 양육 필수품/신생아를 위한] - 물티슈 고르는 기준 이걸로 끝내자. 가격? 안전성 테스트? 원단?

 

물티슈 고르는 기준 이걸로 끝내자. 가격? 안전성 테스트? 원단?

# 물티슈 종류 너무 많은데 그냥 양 많고 저렴한게 좋은거 아니야?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많이 쓰는 물건 바로 물티슈 인데요. 한번 맘에 들면 쉽게 바뀌지 않는 물티슈, 그래서 한번 고를 때 조

unlimi2challenge.tistory.com

2022.05.01 - [여러가지 양육 필수품/신생아를 위한] - 유모차 보조 아이탬 BEST 5. 유모차와 결합할 수 있는 유용한 제품들.

 

유모차 보조 아이탬 BEST 5. 유모차와 결합할 수 있는 유용한 제품들.

유모차를 사용하다보면 챙겨야 할 짐이나 물건들이 많아집니다. 유모차와 결합되면 사용이 더욱 편리한 제품들을 모아보았습니다. 5가지 제품들을 확인해보시고 내 유모차에는 맞는 제품들을

unlimi2challenge.tistory.com


1. 모유를 모유 저장팩에 담아주세요.

 

- 모유는 모유 저장팩에 담아주시는게 좋은데요. 가격은 1만원 대로 보통 50매 이상이니, 한번 구매하시면 여유있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모유 저장팩에 모유를 담으실때는 꽉 채워서 담아내시기보다는 대략 3분의 2정도 담으시는게 적당한데요. 너무 많이 담아내면 넘쳐서 역류할 수 있고 냉동보관의 경우 부피가 늘어 모유저장팩이 파손될 수 있기때문이예요. 저장된 모유에는 저장한 날짜와 시간, 용량 등을 적는게 좋습니다. 1-2개 정도는 쉽게 관리가되지만 5개 이상부터는 헷깔릴 수 있기때문에 순서에 맞게 사용하려면 필히 유통기한을 적어주시는게 좋답니다. ^^

 

 

2. 모유를 실온, 냉장, 냉동 보관하는 경우

 

보관 환경 보관 시간  보관 방법
실온보관 여름철 (30분에서 2시간)
겨울철 (2시간에서 4시간)
최대보관시간 6시간 이하
계절에 상관없이 실내온도를 기준으로 정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권장보관시간은 4시간에서 6시간이나 가급적 2시간정도로 맞춰주시는게 안전함.
냉장보관 2일에서 3일 보관가능 실온에 비해 72시간동안 보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냉동보관에 비해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는점이 매력적임.
냉동보관 3개월에서 4개월 보관가능 영하 20도 이하인 급속냉동을 하는것이 좋으며 가급적 권장보관 기간이내에 섭취하는것이 좋음. 한번 해동시킨 모유는 다시 얼리지 않아야함. 

 

3. 모유를 해동시키는 방법

 

- 딱딱하게 얼어버린 모유는 급하다고해서 전자레인지로 해동하는것은 권장하지 않는데요. 가장 큰 이유로는 '영양소' 에 있답니다. 모유 속 단백질이나 면역성분 및 비타민 등이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추가로 전자레인지는 해동시 겉면의 온도와 모유 내부의 온도가 상당한 차이가 있답니다. 즉, 입구쪽은 뜨겁고 속은 차갑게 녹는것이죠. 그렇게되면 섭취시 화상의 위험이 있고 계속해서 전자렌지를 돌리다보면 아까 말씀드렸듯이 중요한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요. 필히 상온 해동이 필요한데요. 보통 10시간전에 미리 꺼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냉장실로 옮겨 2일에서 3일정도 모유팩의 경과를 지켜보신뒤 꺼내셔서 중탕으로 온도를 맞춰 제공하시는게 좋답니다. ^^ 중탕된 모유를 젖병에 담아주실때 젖병을 잘 섞어서 제공하시는게 중요한데요. 여기서 중요한 과정은 첫번째로, 과도하게 흔들어 거품을 만들지 말자입니다. 해당 거품들은 배앓이의 원이이 될 수 있어요. 두번째로, 지방층의 분리로 용기세척에 더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해동된 모유는 오랜시간을 거치면서 모유의 지방성분이 위로 뜰 수 있어요. 이때 젖병내에 유착될 수 있는데, 이를 잘 세척해주시지 않으면 세균번식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다시 냉동실에 넣지 않아야합니다. 아이가 먹지 않는다고해서 다시 냉동실에 넣지는 말아주세요. 이미 상온 해동으로 인해 미량의 세균이 남아 번식을 했을 수 있고 변질의 위험이 있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모유 수유만큼이나 중요한 모유 보관 및 관리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어요. 모유 보관은 잘만 지켜주시면 바쁜 직장생활이나 집안일을 하시면서도 편안하게 제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산모님의 시간을 절약해줄 뿐만아니라 모유를 매번해야하는 고생을 상당히 덜어드리지요. 현명한 방법으로 아이에게 충분한 모유를 제공해주세요. ^^ 아이의 건강도 보호자의 사랑도 두배가 된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