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토피 피부염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아토피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5가지를 알아보자!

임신출산육아 대백과를 참고하였습니다.- 삼성출판사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저번 [아토피 피부염 자가검진 방법과 전문적인 검진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혹시 보지 못하신분들은 아래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0/04/19 - [아픈 아이 infant diseases] - 아기 아토피 피부염 검사방법. 유아 아토피 증상 진단하는 방법

 

아기 아토피 피부염 검사방법. 유아 아토피 증상 진단하는 방법

아토피 피부염 초기증상인가 아닌가 애매할 때?! 집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께요. 나아가 전문적인 검사방법도 참고하세요.^^ 안녕하세요 버미데디입니다. 오늘은 아토피 피부염을 간편하게..

unlimi2challenge.tistory.com

아토피 피부염은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가족유전에 의한 되물림도 될 수 있으므로 꼼꼼히 알아보고 나름의 대체 전략을 세우는것이 좋아요.ㅎㅎ

 

원인들을 알기앞서 도대체 아토피 피부염은 무엇? 인지를 알아보고 갈께요. ^^

 

"아토피 피부염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정의하면 우리몸속의 면역체계가 과민반응하여 나타나는 알레르기 질환이라고 보시면되세요.

 

"어? 원래 우리몸에는 모두 면역체계가 있잖아?? 무슨 과민반응??"

 

하는 의문이 드실텐데요.ㅎㅎ 맞아요 우리모두 외부항원에 방어하는 기능이있어요. 보통은 면역세포(=대식세포)가 외부항원을 먹어버리면서 약간의 발열과 통증을 동반하기도하죠ㅎㅎ 근데 이 아토피 피부염을 가진분들은 조금 특별한 면역물질이 나오게되는데 그게 바로 면역글로블린-E 라는 것이 나와,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거예요. ㅠㅠ 해서, 발진증상들이 얼굴이나 몸, 팔 등등으로 퍼져나가게되요.


한의학적인 관점에서는 몸안에 열이 뭉쳐서 몸에 해가될 때 우리는 이를 피부로 발산하는 과정을 거치게되요. 보통 땀으로 열을 식히곤하나 그게 잘되지않은 아토피 피부염 질환자분들은 피부가 빠져나가지 못한 열로인해 건조해지고 가렵고 면역력이 떨어진다고해요.

원인이 어떻든 아토피 피부염 자체는 우리몸의 면역력을 저하시켜 다른 알레르기에도 취약해지고 감기, 천식, 비염 등에 노출되기 쉬우며 불편한 자극으로 인해 완만한 정서발달이 힘들 수 있다고 합니다.ㅠ가능한 조기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고해요.


아토피 피부염 주요 원인 5가지

 

 

 

1.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진드기는 주로 천 재질을 사용하는 가구들 (침대, 소파, 카펫 등)에 서식하는데요. 우리몸의 각질이나 과자부스러기, 떨어진 음식물들을 먹고 살아요. 당연히 배설물도 나오게 되겠죠?
문제는 이 배설물들이 우리 인체에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비염, 천식등을 발생시키는 원인이됩니다. 게다가 아토피 피부염을 더 심하게 만들기도해요.

 

 

2. 대기오염 물질

 

대기에는 보이지 않는 해로운 물질들이 포함될 수 있는데요. 미세먼지나 벤젠, 톨루엔 등과 같은 물질들은 아토피 피부염을 더욱 악화시킨다고해요. 이런 미세먼지 농도는 도심쪽에서 높게 나타나고 많은 아토피 질환을 가진분들이 자연에서 답을 찾는 자료들를 종종 보셨을거예요. 보여지는 자극뿐아니라 보이지 않는 자극을 피하는것도 중요한것 같아요.

 

3. 단열재 및 유해물질

 

한때 새집 증후군이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시죠? 새집에 사용되는 가구접착제나 벽지접착제, 페인트 및 시멘트 등 시간이 지나면서 방출되는 여러 화학성분들이 아토피 피부염을 더욱 심하게 만든다고해요.

 

 

4.식품 첨가물

 

식품에 첨가되는 방부제나 색소, 그외 수많은 식용화학성분들이 아토피를 더욱 심하게 할 수 있는데요. 통계적으로 15명 중 1명은 이런 식품첨가물에 대한 과민반응을 보인다고 하니 꼭 참고하셔야해요.

 

 

5.모유성분

 

엄마의 모유에는 엄마가 섭취한 다양한 영양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 아이가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들어있다면 엄마는 그 성분이 포함된 음식을 자제해야하는 경우도 있다고해요. 만약 계란이나 우유의 단백질 등에 반응을 보인다면 해당 식재료를 피하셔야해요.


오늘 이렇게 대표적인 5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보이지않는 요소가 많아 특히 조심해야하고 미리 예방하는데 힘써야 할 것 같아요.ㅠ 무엇보다 이러한 원인을 구분하는데에 개인적인 판단보다는 해당 병원을 찾아가시어 전문의 소견을 바탕으로 진행하시는게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이어서 [아토피 피부염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 수칙7가지] 에 대해 적어볼께요. ㅎㅎ

2020/04/21 - [아픈 아이 infant diseases] - 아토피 피부염 예방하는 방법 10가지. 아토피 증상 완화 치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