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금만 더워도 생겨나는 우리 아이 땀띠 ! 매번 신경쓰이고 아이도 힘들어해요.

그럴땐 원인부터 알자 ! 원인부터 관리 예방법까지 5분만에 살펴보는 땀띠 솔루션.

 


 

임신출산육아 대백과를 참고하였습니다. - 삼성출판사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해마다 찾아오는 지긋지긋한 피부질환! 바로 '땀 띠'에 대해 적어볼건데요.^^;; 나이, 성별, 시기를 불문하고 종종 발생하는 이 땀띠는 도대체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살펴보고 추가로 예방법도 알아볼께요. ㅎㅎ

 

일반적으로 기저귀 발진도 적잖게 문제가 되곤하는데요. 기저귀 발진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20/04/18 - [육아 진행중] - 기저귀 발진 습진 원인과 증상. 예방부터 관리까지 붉게 되버린 엉덩이 치료

 

먼저 땀띠를 아는것이 중요하니까요!

 

5분만에 쓰윽~ 훑어봐도 개념이 잡히고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하실 수 있을거예요. ㅎㅎ

 


1. 땀띠의 원인

 

다들 아시듯이 땀띠의 원인은 대게 '땀' 입니다. 고온 다습한 환경에 땀이 나고 그것은 체열을 내리기 위한 일종에 반사적 반응인데요. 문제는 그 땀구멍이 막히게 되면 땀샘에 노폐물이 고이고 피부가 자극을 받게되요. 곧 염증으로 이어지는데요. 초기에는 하얀 좁쌀크기의 물집이 생기다가 점차 빨갛게 ! 붉게 ! 변하면서 가려움과  따끔거리는 통증을 동반하죠. ㅠㅠ

 

글을 적고있는 저도 땀띠를 경험했던 기억이 떠올라 굉장히 괴롭네요. ㅎㅎㅎ; (트라우마;;ㄷㄷㄷ;) 아무튼 이런 땀띠는 종종 피부가 서로 맞닿아 통풍이 잘 되지않는 흔히 '접히는 부분 (=관절부근)에 많이 생겨나는데요. 아이들은 아무래도 살이 통통하게 올라 목, 팔, 겨드랑이, 엉덩이, 사타구니 등에 땀띠가 많이 생겨나요. ㅠㅠ 그렇다고 늘 펴놓고 환기를 시킬 수도 없고... 고민이되는 이시점에서 예방법으로 넘어가야겠어요.^^


 

2. 땀띠 예방법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땀띠를 낫게하는 가장 쉬운방법은 통풍이고 피부를 시원하게 해주는거예요. 한가지 아셔야 할 부분은 피부를 '시원하게' 하는 것이지 '차갑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예요.^^;; 무조건 에어컨으로 시원하게 해서 아이의 신체온도를 내리는 것은 크게 바람직하지 않아요. 적당히 서늘한 온도에 부채질 같은 바람으로 땀을 식여주세요. 물론 저같은 경우는 땀도 노폐물이므로 땀이 자주나는 부분은 가제수건을 물에 적셔 깨끗히 닦아주고 다시 마른수건으로 닦아줍니다. 좀 귀찮아도;; 아이는 얼마나 게운할까요?^^; 끈적거리는 느낌은 성인들도 매우 불쾌한 느낌이잖아요?

 

또 한가지 땀을 많이 흘린 날은 아무래도 아이 목욕 자주하게 되잖아요? 맞아요. ㅎㅎ 그렇지만 너무 잦은 샤워는 오히려 아이의 피부를 건조하게 할 수 있다고해요. 실제로 저희 버미도 목욕을 시키고 바디로션을 깜빡하고 발라주지 못한 적이 있는데 금새 피부가 건조해서 살짝 놀랐답니다. 겉보기에는 늘 뽀송뽀송해 보이는 우윳빛깔 피부지만 만져보는 확연히 다른걸 느껴요.ㅎㅎ; 때문에 자주 씻기는건 오히려 피부건강을 나쁘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가야해요. ㅎㅎ


 

3. 땀띠 관리방법

 

자, 대충 예방법까지는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사실이고.. 관리방법이 진짜 꿀팁이 될 것 같네요.^^;

대표적인 4가지 방법으로 땀띠를 미연에 방지하시는게 가장 똑똑한 습관이 아닌가싶어요!

 

  • 파우더 보다는 면티!?

 

  : 흔히 파우더 많이 쓰시잖아요? 저 역시 파우더는 왠만하면 안쓰려고하는 1인입니다만...ㅠㅠ 어쩔 수 없이 쓰게되네요. 너무 편리하고 향도 좋고.. 빠르고.. 근데 사실 파우더는 땀띠에 매우 취약한 제품이예요. 이미 발생해버린 땀띠에 파우더는 마치 땀구멍을 밀가루 반죽으로 막아버리는 악순환을 일으키죠. 일시적으로는 건조해보여도 사실 땀구멍이 막혀있는 상태라 아기피부는 굉장히 괴롭답니다. ㅠㅠ 그래서! 해당 환부에 직접바르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면소재의 의류로 땀을 흡수시키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해요. (벗겨놓는것 보다 더 효과가 있다고하니 참으로 놀랍네요.ㅎㅎ;)

 

(※ 참고로 파우더를 안쓰는 이유 중 또한가지는 파우더는 입자가 매우작아서 공기중에 쉽게 분산되는데요. 아이의 기관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얘기가.. 있어요..^^;; 물론 정확한 사실여부는 더 알아봐야하지만 일리는 분명히 있죠.ㅎㅎ 그래서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파우더 기능을 하는 크림류의 발진억제 제품도 나와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찾아서 써보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만족하며 잘 쓰고있어요. 가격은 파우더보다 더 비싸요.ㅠㅠ)

 

 

  • 오이와 수박껍질 버리지마세요!

 

  : 대표적으로 열을 내리는 천연재료 하면 떠오르는게 오이죠! 물론 알로에나 감자도 있죠^^ 하지만 수박껍질!! 이건 100% 굿템이라고 봅니다. ㅎㅎ 쓰레기통 부피만 차지하던 수박껍데기 따위들이 내 아이 땀띠를 예방하는 좋은 재료였다니..ㅠㅠㅠ 참으로 알고볼일입니다. 수박껍데기를 얇게 썰고! 해당부위에 4~5분 붙여놓았다가 떼어 물로 헹궈주시면 끝! 간단하죠? ㅎㅎ 녹두가루를 쓰시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만 알레르기 위험성이 있으니 가급적 자제해주세요.ㅎㅎ 

 

 

  • 모를땐 병원처방이 갑이다.

 

  : 땀띠는 땀띠일 때 관리가 됩니다. 무슨말이냐구요?! ^^; 일반적으로 땀띠 자체는 큰 질병이라고 보지 않아요. 하지만 땀띠로 인한 환부를 긁어서 2차 감염이 일어나거나 지독한 땀띠로 인한 땀샘관 파괴와 같은 합병증이 생겨나면 문제가 커지는데요.. 그럴때는 임의 처방보다는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으로 관련있는 연고를 환부에 발라주시는게 가장 올바른 방법이예요. 뭐든 일이 커진 뒤에는 겉잡을 수 없고 피부는 상처가 나면 오래 남을 수 있으니 항상 병원이라는 좋은 옵션도 염두해두시길바래요.^^;

 

 

  • 보습용 비누를 써보자!

 

  : 무조건 연고를 바르면 낳을 수 있다고 약국에서 구매하신 경험이 있나요? 연고는 잘 알고 정확히 쓰셔야 효과가 있어요. 무조건 연고다!? 이건 분명히 한계가 있답니다. ㅠㅠ 앞서 말씀드린대로 땀띠는 주 원인은 피부노폐물 배출과 먼지, 균, 박테리아 등에 있기 때문에 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청결을 유지 시킬 때 가급적 보습력이 좋은 비누를 쓰시면 아이피부가 건조해지는 걸 어느정도 막아줄 수 있고 노폐물도 말끔히 씻겨낼 수 있어요. 전문가분들이 추천하는 제품은 '아토피 피부염용 비누' 를 쓰시는걸 권장해요. 보습력이 매우 좋고 예민한 피부를 위해 만든 제품인 만큼 피부트러블 걱정도 없다고해요. 저는 아직까지 아토피 피부염용 비누를 쓸 일이 없지만 보습이 좋은 비누에 대해서는 한번 여러 제품을 알아보고 구매해봐야겠네요.^^


이상 오늘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날 수 있는 땀띠! 특히 아기 땀띠에 관해 알아보았어요. ㅎㅎ 수시로 내 아이의 컨디션을 체크하시고 실내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시여 사계절 내내 땀띠로 고생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네요. ㅠ !! 

다음 포스팅으로는 땀띠에 이어 기저귀를 차고 자란 아이라면 단 한번도 피하기 힘들다는 [기저귀 발진!! 특히 엉덩이, 골반 쪽 발진에 대해 원인, 예방, 관리법] 에 대해 적어볼께요.^^ 저도 함께 공부하는 기분이라 매우 기대가되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