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왠지 발달이 늦는 것 같고?

정상범위에서 벗어난 수치가 지속되고?

'혹시나'하는 마음이 계속 든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함께 알아봐요^^


 

김수연의 아기발달백과를 참조하였습니다. - 지식너머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내 아이의 발달이 정상범위는 아닌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드시는 부모님들을 위해서 최대한 짧고 간결하게~! 어떻게 하면 될지에 대한 방향을 잡아주는 포스팅을 해보려고해요^^; 아무래도 구체적인 발달지연이나 장애등을 다루기에는 그 내용의 범위나 깊이가 너무나 깊어서 저조차도 읽다가 집중력이 떨어져 책을 덥곤하는데요. 그래서 바로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를 제시해 드릴께요. ㅎㅎ 

 

시각, 청각, 말하기, 운동 및 두뇌발달에 관해 설명을 드리고 혹시 

 

조금만 더 알고싶다!? 하신분이 계시다면

 

제가 업로드해 놓은 포스팅들을 참고해주세요^^ 개월별 나이별 (출생부터 만5세까지) 로 나눠서 행동 및 언어발달에 대해 조금은 더 자세히 볼 수 있게 적어놓은 글들이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면 제가 중간중간 필요한 링크를 걸어놓을께요. ^^

 


 

 

1. 아이가 소리를 잘 듣지 못해요. (청력)

 

  : 아이가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것 같다면 꼭 아셔야할 부분은

 

  • 조금의 소리도 들을 수 있는가?
  • 아니면 그것조차 아예 듣지를 못하는가?

 

로 나눠서 보셔야해요. 만약 내 아기가 생후 4개월이 지나도 소리에 반응이 전혀 없다면 바로 이비인후과를 찾아가서 검진을 받아보셔야하구요.

 

소리에 대해 조금이나마 반응을 보이지만 뭔가 또렷한 반응이 아닌 경우에는 9개월까지 기다려보시고 (청각이 서서히 발달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비인후과를 내원할지, 말지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2. 아이가 잘 보지 못하는 것 같아요. (시력)

 

  : 시력이 어느정도 완성되는 생후 6개월 이후에 아기가 잡을 수 있는 작은 물체나 물건을 두고 아기가 제대로 잡는지 확인해보세요.

 

시력이 잘 보지이지 않으면 팔은 뻗되 물건을 정확히 집을 수 없고 사물을 보기 위해서 얼굴을 가까이 대는 등의 행동을 보여요. 이런 문제점이 보여진다면, 소아안과 전문의를 찾아가 진료를 받아보세요. 

 

 

 

3. 아이가 말을 잘 못해요. (언어)

 

  : 생후 24개월에는 아이가 말을 잘 하지 못할 수도, 혹은 말을 잘 할 수도 있어요.

 

말을 잘 못한다면 반드시 아셔야할 부분이 '아이가 말만 못하는 건지?' 그게 아니면 '이해는 하는데 말을 잘 못하는건지?'로 나눠서 보셔야해요.

 

아이가 말귀를 알아듣는 다면 48개월 만 4살까지는 기다려보세요. 물론 마냥 기다리기보다 언어표현력 (발음)을 잡아줄 수 있는 교육과 놀이를 겸하시면서 말이죠.

 

만약 아이가 발음 뿐만이 아닌 이해력도 떨어진다면, 예를 들어 '엄마' , '아빠' 를 발음하지 못하고 말을 못알아듣고 떼만 계속 부린다면 전반적인 발달 검사가 필요하다고 해요. 단, 언어평가를 위한 해당 소아과 내원시 전문의의 임상경험이 최소 5년이 되신분이 좋구요. 평가를 하는 기관 혹은 소아과 성향이 '아이와 직접 상호작용을 하며 발달평가를 하는 곳' 을 권장합니다. 

 

혹시 만 4세가 되어도 언어발달이 좀 늦는 것 같다라면 언어평가를 받아보실 수 있어요. 물론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지 않다면 굳이 언어평가를 받으실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어눌한 발음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다고 판단이 되시면 발음치료를 해주는 곳도 있으니 찾아가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참고로, 발음 연습을 부모님께서 직접 교정해보고 싶다고 하시면 제가 올린 해당 자료를 참고하셔서 개월수에 맞는 적합한 방법과 놀이를 진행해보시길바랍니다. 

 

 

4. 인지발달, 운동발달, 행동발달이 모두 늦는 것 같아요. (복합적)

 

  : 해당 요소들의 전반적인 발달 지연은 간단한 놀이나 학습 또는 양육환경 변화를 통해서 개선시킬 수 있다고해요.

 

물론 구체적인 발달 수준을 알고싶으신 경우에는 관련된 발달평가가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그정도가 아니라면 이전포스팅들을 찾아서 참고해주세요. 도움이 많이 되실거예요!

 

 

5. 제 아이가 너무 똑똑한것 같아요. (우수한 경우)

 

  : 생후 36개월 이후 만 3세부터 발달평가, 유아지능 검사가 가능해요.

 

크게 동작성 지능 수준 언어성 지능 수준을 검사합니다.

 

받아보시고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양육환경을 조성하실 필요가 있어요. 아이가 지속적으로 놀이와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하기 위해서랍니다.^^ 단, 인지하셔야할 부분은 해당하는 '유아지능 검사'는 오로지 아이의 발달 수준 및 발달 특성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셔야지, 아이의 '영재성'을 알아보기 위한 수단이 아님을 전문가들은 강조하고있어요.

 

 

이상 오늘은 내 아이의 신체발달 및 언어발달의 대략적인 아이디어만 얻어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ㅎㅎ 혹시 더욱 관심이 가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제가 올린 포스팅 자료들 중에 [해당하는 개월 수 를 찾으시고] [운동발달 혹은 언어발달] 부분을 찾으시면 위에 내용에서 조금 더 세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ㅎㅎ 

 

내용을 참고하셔도 발달 지연의 문제가 있는 것 같다라고 생각되시면 바로 전문의를 찾아가보시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찾으셔야해요. 우리나에서는 영유아기 성장발달 문제를 조기발견할 수 있는 전문기관 [소아 청소년과] 과 있구요. 무료검진을 받아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문제가 발견되시면 지시에 따라 종합병원에 해당 진료과를 방문하셔야해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