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 5분만에 배우는 우리 아기 시각놀이로 내 아이에게 부족한 능력을 채워주시고 향상시켜주세요! 섬세하고 꼼꼼한 엄마아빠되기 지금 시작하세요!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 출생부터 생후 3개월 까지의 시각,청각,근육 발달 놀이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직 part1 검사 방법을 확인하지 못한 분은 아래 포스팅을 먼저 참고해주세요.^^

2020/03/20 - [육아 진행중/놀이] - [출생~생후3개월] 집에서 하는 시각,청각,근육 검사 part.1

 

[출생~생후3개월] 집에서 하는 시각,청각,근육 검사 part.1

「집에서 해보는 우리 아기 시각,청각,근육 검사방법」 버미데디입니다. 오늘은! 출생 부터 생후 3개월에 해당하는 아기의 시각/청각/근육 검사방법에 몇 가지 팁을 소개하려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니 집에서 간..

unlimi2challenge.tistory.com


 

시각 자극놀이

 

사실, 이 단계에서는 직접적인 놀이라고 할건없습니다. 아직 아기의 시력이 발달중에 있고 정상시력으로 가기에 시간이 필요하므로 거창한 자극을 주는 장난감을 미리 구매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그치만 저같은 경우에 아기들이 구분하는 색, 신생아 경우 흑/백 만을 구분한다고 하여 흑백 모빌과 흑백으로 된 도형 책자를 보여주었어요. 그리고 가급적 옷도 검정이나 흰색을 주로 입었답니다. ㅎㅎ 

 

아래 예시를 참고하시어 좀 더 유익한 시각놀이를 제공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네요.^^

 

 

  • 두가지 대비되는 색을 정하라

기본적으로 아기들은 두가지 대비되는 색을 더 집중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모님께서는 옷이나 잠옷에 두가지 대비되는 색을 입으면 좋다고해요. 가령, 흰색-파란색 또는 노랑-빨강 또는 검정-흰색 등 "아기가 뭘 보겠어? 눈도 잘 못뜨는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약간의 자극이 아기에겐 커다란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셔야합니다. 

 

따라서 부모님 옷 뿐만아닌 아기의 입장에서 눈높이에서 보여지는 사물 (커튼,이불,벽지 등) 단색보다는 여러가지 색이 있는 것으로 달아주시면 더욱 효과적이겠지요? 

 

아시는분은 이미 아시겠지만, 유아용품 전문샵에 가시면 아기용 공간안에 배치될 수 있는 작은 공간용 소품들을 흔하게 구할 수 있어요. 가격도 생각보다 비싸지않으니 굳이 집 전체를 바꾸는 큰 노력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저같은 경우에는 주로 IKEA나 인터넷을 통해 구입했고 아이디어는 베이비페어에서 얻었답니다. ㅎㅎ

 

 

  • 모빌은 많아야 이쁘다?

아기가 누워서 바라보는 모빌 혹시 구입하셨다면 색깔 모빌 몇 개를 걸어 놓으셨나요? 흔하기 보여지는 모빌은 대게 3개부터 많게는 6개 넘게 주렁주렁 달려있죠. 하지만 이 시기의 아기는 여러개의 모빌을 전부 볼 수 없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히려 여러개의 모빌중 특이한 하나의 모빌에 더욱 집중한다고 해요. 그래서 전문가의 팁을 빌리자면 하나하나의 모빌을 매일 바꿔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보기에 너무 없어보고.. 눈이 몰리면 좋지않을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거리만 너무 가깝게 두지않는다면 크게 문제는 없다고 해요. 어른의 시각에서 모빌은 많아야 이쁘지만 아기는 색과 디자인의 차이를 구별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모빌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청각자극까지 더욱 유용할 수 있다고해요.

 

 

  •  아이컨택과 시각놀이를 동시에

낮에는 아이앞에 머무는 시간이 많죠. 얼굴을 마주보는 시간이 넉넉하다면 얼굴에 시각자극을 줄 수 있는 색을 가져보는것도 좋은 방법이예요. 예를 들면 엄마들경우 립스틱을 발라 아이가 색에 집중하고 엄마의 동공도 바라보며 자극이 될 수 있고 아빠의 경우 작은 물풍선을 입에 물고 바라보거나 코에 립스틱을 칠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청각 자극 놀이

 

 

신생아는 이미 태아때 부터 청각기능이 발달되어 여러 소리를 듣고 감지해요. 특히 엄마와 아빠의 소리나 음악, 백색소음까지 듣고 반응을 보이기 때문에 저는 태아때 부터 알콩이와(태명) 대화를 많이 시도했어요. 주로 "사랑해" 라는 말과 엄마 식사 후 "밥 맛있게 먹고 있니?" 라는 말을 많이 했던것 같아요. 특히, 제가 노력했던건 바로 엄마 웃기기 였답니다. ㅋㅋ 아무래도 제가 들려주는 노래나 목소리는 한계가 있고 주로 엄마와 함께하는 태아입장에서 가장 좋은건 엄마의 웃음소리가 아닐까싶어서 매일 엄마를 웃기려고 노력을 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엄마가 많이 웃어 줘서^^; 아기가 정서적으로 차분한 기질을 타고났을거라고 저는 믿고싶습니다만 아모쪼록 엄마가 임신중에 행복하다면 그것만큼 산모와 태아에게 좋은 보약도 없지 않을까요?

 

 

서론이 길었내요ㅎㅎ 청각 자극놀이는 가장 편하고 쉽게 하실 수 있어요.

 

  • 사랑을 담아서 아기에게 선물하라 

 

아이로부터 20cm 쯤 거리를 두고 장난감소리를 들려주어 아이의 눈과 고개가 움직이는지 관찰해보세요. 나아가 가족의 목소리를 자주들려줍니다. 이때, 부드럽고 편안하게 조용한 목소리로 말해줘야 아이가 긴장하지 않고 청각 놀이를 즐길 수있어요. 저같은 경우 흥얼거리는걸 좋아해서 아이에게 낮은 음으로 노래를 들려줬어요. 노래가 익숙하지 않을땐 익숙한 자장가나 발라드 등을 틀어놓고 흥얼거려주었답니다. 개인적으로 유투브에 '드라마 도깨비 OST' 추천드려요. 저희 아기는 이 OST를 무척이나 좋아했답니다. 발라드의 경우 '발라도 피아노 모음' 이라고 검색하시면 많은 자료를 참고해 들으실 수 있어요. 흥얼거리기도 좋고 크게 자극적이지도 않아서 좋은것같아요.  

 


큰 근육 운동발달 놀이 (생후 1개월 15일)

 

  • 아기의 엉덩이를 잡아라!

아기를 엎어놓고 아기의 엉덩이를 잡고 가볍게 좌우로 5-10회정도 흔들어주면 아기의 몸이 흔들리며 귓속 평형감각이 자극되요. 이로인해 공간감각을 익히고 자신의 몸을 돌려 눕는 감각을 미리 익히게 해줄 수 있다고합니다. 또는 아기 머리위에 장난감 소리를 들려주어 아기가 고개를 들려고 하게 끔 유도하는 방법이예요. 자연스럽게 뒷목과 등근육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뒤집기나 배밀이를 할 수 있는 기초근력을 키울 수 있어요.

 

※ 아기를 캐리어에 눕혀 놓으면 등 근육 뻗침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정상적인 운동발달에 도움이 되죠. 하지만 캐리어 사용법을 미리 꼼꼼히 숙지하시고 사용하시길 강력히 권장드려요. 2019년 해외에서 신생아 캐리어 낙하로 인한 사망사고 기사를 접한적이있어요. 그 만큼 '안움직이니 안전하겠지?' 라고 자리를 비우시면 안될 것 같아요. 참고로 저는 캐리어 자체를 사지 않았어요. 그래도 큰 문제없이 뒤집기, 배밀이 다 잘하고있네요.^^; 참고만 해주세요.

 


작은 근육 운동발달 놀이

 

  • 아기의 손을 펴주세요 

 

아기가 깨어 있거나 자는 시간에 아기의 손에 잡은 공을 쥐어 주거나 비슷한 안전한 사물을 쥐어주면 아기의 손이 자연스래 펴지겠죠. 이는 손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쥐어주는 방법 뿐만이 아닌 인형에 손을 비벼 손바닥에 자극이 가서 자연스럽게 손이 펴지게 하는 방법도 있으니 다양하게 시도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보통 이시기에 아기들은 작은 긴장에도 주먹을 쌔게 쥐고 펴지않아요. 과도하게 쥐고 있는 손에 근육이 뭉치고 관절도 고정되어있어요 한번씩 이런 놀이로 손에 자극도 주고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 오늘은 시각,청각, 근육 등 발달 놀이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쉽네? 라고 생각하신 분도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만 제가 알려드린 방법 외에도 응용된 놀이를 찾고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은 육아습관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제 아기가 첫아기이기도 하고 신생아 단계 때 크게 뭘 해주지 못했던 것 같아요. 오직 집안의 위생만을 생각하여; 청소만 매일매일 했다는...ㅠㅠ; 아모쪼록 아기에게 알레르기나 아토피는 발생하지 않아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만 놀이까지 겸했다면 더욱 좋았겠지요.^^ 위 놀이들은 보통 5분도 채 안걸리는 짦은 놀이들이라 퇴근하신 아빠분들도 얼마든지 해주실 수 있어요. 나의 작은 노력이 내 아기에게는 커다란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오늘도 힘내시길 바래요. 

 

다음 포스팅은 [생후4개월~6개월] 아기의 신체발달 검사와 놀이에 대해 알아볼께요!  

2020/03/23 - [육아 진행중] - [생후4개월~6개월] 집에서 하는 신체발달검사 놀이 시각,청각,근육 검사 part.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