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서 해보는 우리 아기 시각,청각,근육 검사방법」

검사방법을 정확히 알아야 내 아이에게 적합한 치료와 놀이를 해줄 수 있습니다. 한번만 알아두면 평생 도움되는 검사방법들!


김수연의 아기발달백과를 참고하였습니다. - 지식너머

 

안녕하세요. 입니다. 오늘은! 출생 부터 생후 3개월에 해당하는 아기의 시각/청각/근육 검사방법에 몇 가지 팁을 소개하려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니 집에서 간편하게 시도해보실 수 있어요. 지금바로 살펴보세요!^^


 

1. 시각반응 검사 (생후 3개월 15일)

 

순서

 

① 아기를 안아주세요.

② 아기 얼굴로 부터 20cm 정도 거리를 두고 아이의 동공을 바라봅니다.

③ 약간의 흔들림(위아래)을 주어 아이가 엄마(또는 아빠)를 바라보도록 유도합니다. 

④ 아이가 바라보는 느낌이 든다면 엄마(또는 아빠)는 고개를 좌우로 움직여 아이의 동공이 자신을 따라오는지 살펴봅니다. 

 

 

 

 

 

간단하죠? 간단하지만 아이가 사물을 주시하지 못하거나 눈에 흰막이 덮여있는것 같으면 바로 아아안과 전문의를 찾아가보셔야합니다. 간혹 선천성 백내장 겪는 아이들있기 때문이예요. 이 문제를 7개월 이전에 발견하지 못하면 시력발달에 문제가 클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2. 청각반응 검사 (생후 3개월 15일)

 

순서

 

① 아기를 편안하게 한쪽 팔에 눕혀주세요.

② 아기 얼굴로 부터 빛/모빌/거울/부모얼굴 등 시각적 자극을 줄 수 있는건 피해주세요.

③ 아기의 귀로부터 20cm정도 거리에서 딸랑이 소리를 3회 들려주세요.

④ 아기의 고개와 눈동자가 소리나는 방향으로 향하는지 살펴주세요.

⑤ 반대쪽도 시도해 보세요. 

 

 

청력검사는 1개월 이내에 청각선별검사를 통해 정상여부를 판단하구요 9개월까지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해요. 선천적으로 청각장애가 있거나 난청이 있는 경우를 가려내기 위함인데 이를 방치하면 나중에 운동발달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어요. 왜냐하면 시각이나 청각은 아기에게 필수적인 자극, 즉 몸을 움직이게 할 동기를 부여하는데 문제가 생기면 동기를 부여를 받지 못해 운동성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이예요. 

 


3. 큰 근육 운동발달 검사 (엎드린 자세에서 고개 들기)

 

순서

 

① 아기를 바닥에 엎드린 자세를 취하게 해주세요.

②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 소리를 앞에서 들려주세요.

③ 아기의 고개를 관찰하세요.

④ (생후 1개월 15일) 고개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어요.

⑤ (생후 2개월 15일) 고객를 가운데로 두고 약간 들수있어요.

⑥ (생후 3개월 15일) 고개를 어깨까지 올려 잠시 쳐다볼 수 있어요.

⑦ (생후 3개월 15일) 아이가 누워있는 경우 아기가 양손을 맞잡을 수 있어요.

 


4. 작은 근육 운동발달 검사

 

순서

 

① 신생아는 반사적으로 긴장 또는 자극이 가해지면 주먹을 쥐어요.

② 3개월 쯤 손바닥이 펴지고 주먹반사가 덜 일어나요. (이때부터 딸랑이를 쥐어 줄 수 있어요.)

③ 자극으로 몸이 움직이고 그로인해 딸랑이가 움직이며 소리가 나게되면 서서히 팔의 움직임을 인지해요.

④ 3개월~5개월 까지 딸랑이를 잘 가지고 놀아요.

⑤ 입술 주변으로 손가락을 대어 입술을 돌리는지 확인해보아요.

 

 

이상 집에서 할 수 있는 신생아 시각/청각/근육 검사방법이예요. 다음 포스팅엔 이러한 시각/청각/근육 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다뤄볼께요.^^ 기대해주세요!

 

2020/03/22 - [육아 진행중] - [출생~생후3개월] 집에서 하는 시각,청각,근육 발달 part.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