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조건 좋다는건 다 사서 보여줘야할까?

아니면 아이가 스스로 하게 끔 맞춰주는게 맞을까? 다른방법이 있을까?

 


아이가 만 4세가 되고나면 한글에 대해 궁금증이 생겨난다고 합니다. 당연히 읽고 쓰는 과정 속에서 부모님들은 어떻게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쳐야하는지 스스로 고민해보게되는데요. 저역히 3살을 앞둔 범이에게 어떤식으로 한글을 가르치면 좋을지 한번쯤 고민하게되더라구요. 

 

전문가분들의 말을 빌려본다면 한글을 가르치는 '방법'보다는 '방식'에 초점을 두라고 조언을 하는데요. 아래 3가지 사항들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것 같아요. 

 

 

1. 조급함을 버려라.

 

-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잘 지켜지지 않는 부분이기도하지요. 언어교육에 관해 글을 찾다보면 대부분 조급함에서 오는 실수가 많은것 같아요. 예를 들면 주변의 또래아이들은 책을 잘읽고 발표도 잘하려고하는데 우리아이는 조용히 있거나 잘 읽지 못하는 것 같다. 라던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선행되어야할 한자공부라던지 학습지 교육이 필요한건 아닌지, 언어능력 발달이 늦어지는걸 방치하는건 아닌지 등등 다양한 부분에서 들어오는 압박이 조급함을 만들어내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전문가분들께서는 이러한 부분들이 의외로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데요. 가장 먼저 아이들이 글을 이해하고 읽거나 쓰는 모든 일련의 것들에는 순서가 있다는 겁니다. 그 순서는 아이들마다 다 다르구요. 글에 대해서 먼저 호기심을 갖을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하는것 부터 배움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고해요. 학습지, 선행학습, 무리한 철자가르침, 띄어쓰기 등 아이의 수준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제공하셔야지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언어에 대한 거부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합니다. 

 

아이의 발달에 관한 우려도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능력으로 가늠하시기보다는 아이가 신체적으로 (공차기, 퍼즐맞추기, 구슬꿰기 등) 정서적으로 (교감능력, 인지능력, 모방능력 등) 문제가 없는지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시는게 발달사항을 알수있는 중요한 지표라고합니다. 

 

 

2. 언어는 하나의 기호이다.

 

- 언어는 기호입니다. 그것에 뜻이 붙어 우리는 단어를 만들고 문장을 만들죠. 아이들에게 한글은 하나의 그림이고 기호입니다. 마찬가지로 영어, 한자도 마찬가지이구요. 정확히 그것이 무슨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자세히 알려주기보다는 그 그림에 맞는 단어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공감해줄 필요가있다고해요. 예를 들어 비행기 그림을보고 아이가 "이게 뭐야?" 라고 물었을때 비행기에 대한 한글풀이를 설명하기보다는 비행기 그림안에 비행기라는 글자를 직접 적어보도록 놀이를 만들어보는 겁니다. 작은 비행기에는 작은 글자로, 큰 비행기에는 큰 글자로 여러 색깔을 이용해서 2번 3번 적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이는 그 비행기라는 기호를 머릿속에 넣게되는겁니다. 보다 쉽게말이죠. ^^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게 직접 사물을 보여주며 가르치는 것을 선호합니다. 예, 맞아요. ^^ 이건 꽤나 귀찮은 일이기도합니다. 그림을 보며 어떤 단어에 대해서 말을 할때 해당 사물이 집에 있다면 기꺼이 그걸 가져다가 보여주고 만져보게 합니다. 그리고 2번, 3번 반복해서 알려주죠. 특히 야채, 과일 들은 아이들이 직접만져볼때 보이는 관심도가 정말 확연히 다를정도로 효과가 좋답니다. 

 

지금은 알아서 버미가 냉장고를 지목하고 해당 물건을 꺼내올정도로 익숙해져있습니다. ㅎㅎ 꼭 과일이나 야채가 아니라 어떠한 자동차나 동물이 나오더라도 해당 장난감이 집에 존재한다면 직접꺼내서 보여줍니다. 눈으로만 보는게 아닌 촉감으로도 사물에 대한 정보를 익히는거예요. 

 

3. 환경이 중요하다. 

 

- 전문가분들은 아이가 언어나 단어에 흥미를 가지는 것에 대해서 '환경적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아이는 정말 순수하게 주변에서 보고 듣고 느껴지는것에서 부터 학습을 시작합니다. 아이가 어떤 책에 집착을 보이거나 똑같은 단어를 지속적으로 물어보고 한글이아닌 영어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여러행동들은 환경에서 비롯될 가능성이 크다고보는거죠. 

 

예를들어 저희 범이는 육상동물보다는 해상동물에 대해 더 많이 알고 더 흥미를 느낀답니다. 돌때부터 저희는 수족관에 연간회원권을 결제하고 틈날때마다 가서 보여주고 만져보게했더니 이름을 하나하나 외워가고 지금은 어디에 뭐가있는지 다 알만큼 익숙해졌고 관련된 해양생물들을 보면 이름을 자신있게 말할 만큼 이해력도 높아졌어요. 확실히 환경이 주는 영향이 컷던것같아요. 그리고 공감하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시기아이들은 스폰지 같아서 한번 말해주는 단어는 잊지않고 기억하곤합니다. 이따금 '이걸기억한다고?' 할정도로 아내와 서로 놀랐던 적도 있었어요. 

 

 

아이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방식을 찾아보는게 좋을 것 같아요. 이전에 저희가 큰맘먹고 뽀로로펜을 구입해서 한글을 가르쳐보려고했는데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답니다. 오히려 타요 중장비 만화를 시청하고 밖에 공사장에가서 직접 중장비차들을 보여줬을 때 받아들이는 효과가 더 컷답니다.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은 한마디로 "상상력을 자극하는 일입니다." 라고 전문가분들이 말을 할 만큼 아이들의 시선에서 좀 더 고민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아요. 

 

간혹 설명하기 애매한 추상적인 단어들은 (예, 사랑, 평화, 정의 등) 저학년 전용 한글사전을 참고하여 설명을 해주시는게 좋다고하니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