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엽산섭취는 임산부 뿐아닌 가임기 여성과 수유기 산모에게도 필요한 성분! 하루 적정량을 확인하시고 초과하지않게 관리해보자.

임신이 시작되고나면 가장 먼저 섭취하시는 영양제가 바로 엽산 인데요. 요즘은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추천하는 엽산 제가 따로 있을 정도로 엽산은 필수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엽산 엽산 도대체 왜 엽산을 먹어야 하는지, 이유는 뭘까요?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의 정상 발달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따라서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문제가 생겨 여러 장애를 안고 태어날 가능성이 있어요.
여기 임신 주기별 엽산 권장 섭취량을 적어보았는데요.
● 임신 전 :
권장 섭취량 400mcg / 임신 계획 중에 있으신분은 가임기때부터 미리 섭취해 주시는 것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 임신 초기
● 임신 중기
● 임신 후기
권장 섭취량 620mgc / 수정 후 26일부터 28일 사이에는 태아의 신경관 표피조직이형성 되는 시기로 초기는 물론 중기, 후기 또한 충분한 양의 엽산 섭취가 필수로 권장되는 시기입니다.
● 수유 시기
권장 섭취량 550mgc / 수유시기에는 모유를 통한 엽산 소비가 증가하므로 종합 비타민과 함께 섭취 하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엽산은 주로 녹색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브로콜리, 시금치, 쑥 등이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하루 1일 섭취량 400mcg를 섭취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어 건강기능식품과 병행하여 부족한 엽산을 보충해주시는게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엽산은 임산부에게만 필요하다고 알고 계실 텐데요. 사실 엽산은 혈액내에 호모시스테인의 수준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 호모시스테인이란.
호모시스테인이란 우리가 먹는 육류, 계란, 우유, 치즈, 햄, 밀가루 등에는 섭취할 수 있는 필수아미노산인 메타오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를 분해할 때 생성되는 중간 부산물이 호모시스테인입니다. 즉,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수치가 높아지면 필수 아미노산 흡수를 포함한 대사활동에 악영향을 주게되므로 정상수치로 만들어줄 필요가 있답니다.
따라서 엽산 섭취는 이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정상적으로 낮춰 대사활동이 원활할 수 있게 돕는것이죠.
주로 임신 전 후 여성을 포함한 수유여성, 건강관리가 필요하신 중장년층 남성, 여성분들에게도 엽산은 꼭 필요한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양육 필수품 > 임산부를 위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메가 3 가 산모와 태아에게 중요한 이유. 오메가-3 고르는 방법 (0) | 2021.10.12 |
---|